실종유괴, 어른 손을 꼭 잡아요,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어른과 함께 다녀요, 아무 차나 타지 않아요, 길을 잃었어요, 모르는 사람이 내 이름을 불러요

실종유괴, 어른 손을 꼭 잡아요, 길을 잃었어요,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찾았다! 엄마손, 선생님이 보이지 않으면 그 자리에 서 있어요.,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겉모습만 보고 따라가면 안 돼요, 어른과 함께 다녀요, 밖에 나갈 때는 어른과 함께 가요, 모르는 사람이 데려가요, 도와주세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르는 사람이 내 이름을 불러요, 아무 차나 타지 않아요
1.[실종․유괴] 어른 손을 꼭 잡아요
바깥에 나갔을 때의 위험한 상황에 대해 안내하며 보호자나 교사 등 어른 손을 꼭 잡아야 함을 알려 주었다. 부모님께도 영아가 어른과 손을 잡고 움직이는 것이 습관화될 수 있도록 전달하였다.
2.[실종․유괴] 길을 잃었어요, 사람이 없는 곳에 가지 않아요
동화를 같이 보고 엄마를 잃어버렸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처방안을 이야기해보았다.
무엇보다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손을 꼭 잡아야 하는 것과 제자리에서 기다리는 것에 대해 강조하였고 사람이 없는 곳에는 가지 않는다고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또한 부모님의 성함과 전화번호를 알아보고 모르는 영아에게는 부모님과 함께 외워보기로 약속하였다. 부모님께도 알림장을 통해 전달하였다.
3.[실종․유괴] 찾았다! 엄마손
혼자 울고 있는 영아 그림에 관심을 보이고, 왜 우는지도 물어보면서 우는 시늉을 따라 하면서 관심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아에게 외출이나 놀이터에 나갈 때 엄마의 손을 꼭 잡아야 하는 이유를 그림 자료를 통해 알려주니 영아가 고개를 끄덕여 주면서 표현해 주기도 하였고, 옆에 있는 친구의 손을 잡아보고. 선생님 손도 꼭 잡아보기도 했다. 영아에게 수시로 알려주면서 영아가 항상 부모님, 또는 선생님과 손을 잡고 다녀야 하는 것에 대해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겠다.
4.[실종․유괴] 선생님이 보이지 않으면 그 자리에 서 있어요.
미디어 자료를 보고 난 후 길을 잃었을 때 또는 바깥에 나가서 놀 때 선생님이 보이지 않으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멈추기, 생각하기(내 이름, 부모님 이름과 전화번호), 도움 청하기 순서에 따라 아이들과 함께 직접 재연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고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선생님의 손, 엄마 아빠의 손을 꼭 붙잡고 나가야 한다고 약속해 보았다.
외부 활동을 나가기 전에 반복해서 이야기를 해주어야겠다.
5.[실종․유괴]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겉모습만 보고 따라가면 안 돼요
실종유괴가 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동영상을 보면서‘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겉모습만 보고 따라가면 안 돼요’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처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모르는 이쁜 누나나 귀엽게 생긴 형아가 웃으며 친절하게 다가와 맛있는 과자나 장난감, 인형을 사준다고 하면서 같이 가자고 하면 따라가서는 안된다고 알려주었다. 아는 사람이라고 해도 부모님이 미리 이야기하지 않았으면 따라가서는 안된다고 알려주었다. 위험한 일이 생겼을 때 안돼요! 싫어요! 도와주세요!를 큰 소리로 외쳐보며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해보았다.
6.[실종․유괴] 어른과 함께 다녀요 , 밖에 나갈 때는 어른과 함께 가요
영아에게 울고 있는 사진을 제공하고 왜 울고 있는지 영아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그림 자료를 보며 외출을 할 때 혼자 밖에 나갔을 때는 엄마, 아빠를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등 어른과 함께 나가기로 약속을 해 보았다. 영아 스스로 위험한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놀이 시간에 활용해 봐야겠다.
7.[실종․유괴] 모르는 사람이 데려가요, 도와주세요
모르는 사람이 맛있는 것을 사준다며 함께 가자고 하거나, 모르는 사람이 도와달라고 함께 가자고 하면 따라가면 안 된다고 이야기해주고 다양한 설정 후 영아들과 상황극으로 대처 방법을 해보았다. 모르는 사람이 데려가려고 할 때 “싫어요!, 안돼요!, 도와주세요!를 큰소리로 외쳐야 하며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뛰어가서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8.[실종․유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르는 사람이 내 이름을 불러요
모르는 사람이 다가와 내 이름을 부르며 함께 가자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르는 사람이 내 이름을 부르며 같이 가자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황극을 통해 알아보았다.
모르는 사람은 물론이고 아는 사람도 부모님의 허락 없이는 함부로 따라가면 안 된다는 것을 알아보았으며 맛있는 과자나 장난감 또는 인형을 사준다고 유혹을 해도 따라가면 절대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며 약속해 보고 “싫어요!, 도와주세요!” 큰소리로 외쳐보았다.
9.[실종․유괴] 아무 차나 타지 않아요
‘아무 차나 타지 않아요’주제로 손 인형극을 통해 위험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대처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아무 차나 타지 않아요의 주제를 영아가 관심을 가지고 집중해서 보는 모습을 보인다.
손 인형을 이용해서 영아와 역할놀이로 반복적으로 놀이 활동을 하였더니 자유놀이할 때 손 인형을 가지고 친구와 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